십이운성 ( 十二運星 )
사람의 출생 및 사망에 비유하여 십이운성법이 탄생되었나 보다. 이 십이운성은 그 영향력이 숙명에 큰 작용을 한다고 보지 않는다. 그러나 일부학자와 산사(山寺) 등에서는 아직도 오행의 생화극제를 무시하고 신살류에만 의존하여 운명에 적용시키고 있는 것은 큰 잘못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십이운성법은 그 발상지 중국에서도 취급을 아니하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다. 십이운성은 십간과 십이지의 상호대조에 의하여 표출되는데 다음과 같은 표로 작성할 수 있다.
십이운성 조견표 ( 十二運星 早見表 )
일간 운성 |
甲 |
乙 |
丙 戊 |
丁 己 |
庚 |
辛 |
壬 |
癸 |
건록 |
寅 |
卯 |
巳 |
午 |
申 |
酉 |
亥 |
子 |
제왕 |
卯 |
寅 |
午 |
巳 |
酉 |
申 |
子 |
亥 |
쇠 |
辰 |
丑 |
未 |
辰 |
戌 |
未 |
丑 |
戌 |
병 |
巳 |
子 |
申 |
卯 |
亥 |
午 |
寅 |
酉 |
사 |
午 |
亥 |
酉 |
寅 |
子 |
巳 |
卯 |
申 |
묘 |
未 |
戌 |
戌 |
丑 |
丑 |
辰 |
辰 |
未 |
절 |
申 |
酉 |
亥 |
子 |
寅 |
卯 |
巳 |
午 |
태 |
酉 |
申 |
子 |
亥 |
卯 |
寅 |
午 |
巳 |
양 |
戌 |
未 |
丑 |
戌 |
辰 |
丑 |
未 |
辰 |
장생 |
亥 |
午 |
寅 |
酉 |
巳 |
子 |
申 |
卯 |
목욕 |
子 |
巳 |
卯 |
申 |
午 |
亥 |
酉 |
寅 |
관대 |
丑 |
辰 |
辰 |
未 |
未 |
戌 |
戌 |
丑 |
십이운성이란 태(胎),양(養),장생(長生),목욕(沐浴),관대(冠帶),
건록(建綠),제왕(帝旺),쇠(衰),병(病),사(死),묘(墓),절(絶).
태 : 엄마의 뱃속에서 한 생명을 이어감을 말한다.
양 : 모체의 양수속에 생명체가 영위함을 말한다.
생 : 한 생명의 탄생! 기쁨의 빛이 보인다.
욕 : 탄생후 목욕하는 과정으로 새싹에 비유.
대 : 소년시대로서 학업에 열중하여 벼슬길에 오르다.
건 : 혈기왕성한 시절로서 인생의 중추역할을 한다.
왕 : 인간의 생활중 가장 성공적인 시기이다.
쇠 : 침체기로서 한발짝 물러서야 함을 뜻한다.
병 : 늙고 병듬.
사 : 늙어 죽으니 약함을 표한다.
묘 : 죽은후 묘속에 들어가서 편안하다.
절 : 지나간 인생을 허공에서조차 찾을 길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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