木 |
火 |
土 |
金 |
水 |
목은 만물이 팽창하며 일어나는 기운이요, 증기요, 증기가 발산하면서 생기는 현상인 까닭에 봄에는 바람이 삼하게 불고, 건조한 형상이 모두 목기의 원리에서 비롯된 것이며, 생동하는 만물을 창조하며 뻗어 나아가는 형상이다. 목은 동쪽을 나타내고 수리로는 3.8이요, 신맛, 청록색, 새벽, 인정, 희열, 경사, 간, 담, 신경, 모발, 수족, 어깨, 인후, 머리, 촉각, 동양지목, 사목, 지엽, 초목, 묘목, 산림, 버드나무, 화원, 섬유, 악기, 기구, 지물, 문방구, 분식, 죽세공, 목각, 의류, 교육자 등의 형상으로 나타낸다. |
화는 우주 현상계의 양(양)적 현상이요, 생동력으로서 만물의 에너지이며 태양의 열과 광선이며, 또한 사람이 음식을 먹으며, 입, 위, 대장, 간, 심장, 오단계를 거처 화의 작용인 체온 시력을 나타낸다. 또한 화는 남쪽을 나타내고 수리로는 2.7이요, 낮이며, 적색, 홍색, 예의, 명랑, 기쁨, 달변, 조급, 염상, 직언, 정직, 이산, 정신, 혀, 혈압, 태양, 전기, 적외선, 자외선, 폭발성, 용광로 등불, 촛불, 전파, 비조류, 화공, 화학, 유류,항공, 전자, 컴퓨터 등으로 표현된다. |
토는 만물을 생장케 하고 조화하는데 그 목적과 사명이 부여 되어있다. 만약 토의 원리처럼 분렬을 통일 하고 조화하는 능력이 없다면 우주는 오늘과 같이 존재 할 수 없다. 토는 무한한 상승, 무한한 하강, 무한한 분렬을 용납하지 않으며 하나의 작용이 끝나면 그 다음 작용으로 연결과 유대, 조화와 조절과 영원성을 보장케 한다. 토는 장마며 수리는 5. 10으로 단맛, 신용, 중후, 비만, 느림, 농사, 중앙, 집결, 노랑, 옛애인, 묵은 것, 돈, 산, 언덕, 제방, 전답, 흙, 짐승, 안개, 이슬비, 부동산, 토건 등으로 표현된다. |
금기는 만물의 성장을 억제하며 고체화 하므로 견고하고 결실이며, 또 한 정기를 수검 하는데 고체로 화하며 모든 결실의 형태이다. 모든 사물은 결과나 결실이 중요한 것과 같이 금의 원리는 사물의 성장으로부터 수확한 토대로 연구, 분석 가공, 제작 실용;, 생활에 응용 하고 있는 까닥에 중요하다. 금은 서쪽을 나타내고 수리는 4.9요, 맵다, 의리, 냉정, 변혁, 급속, 급변, 견고, 숙살, 성냉, 유행성, 출혈열, 폐, 대장, 기관지, 피부, 치질, 맹장, 천식, 코, 냄새, 치아, 냉기, 서리, 석양, 병기, 곤충, 갑곤충 등오로 표현된다. |
물은 우주를 창조한 본체다. 우주 운동은 곧 물의 운동이 라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즉 만유 행명의 근원이 물로서 이어지고 물로서 보존되고 물로서 생겨난다. 따라서 물은 수로서 북쪽이며 수리는 1.6이며 지혜 표용력 인내 완만 적응력 음흉 기만 비분 애수 응고 결빙 용해 신장 방광 생식기 비뇨기 수분, 귀, 청각, 배설물, 바다, 호수, 샘, 이슬, 비, 빙설, 안개, 어족류, 초음파, 수산물, 여관, 식품, 줄, 양식업, 목욕탕, 수도, 수영장, 해양, 선박, 조선 등의 형상으로 나타낸다. |
<난간망>에 따르면 나무의 성질은 위로 오르고 그침이 없으므로 목이 많으면 금으로써 극제를 해야 한다. 木이 금을 만나면 높이 거두는 덕이 있으며 토를 사랑한다. 토가 있어야 뿌리를 깊이 뻗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토가 적으면 가지와 뿌리가 위험해지는 건 당연한 이치다. 나무는 물이 있음으로 생을 받는 바 물이 적당하면 나무가 윤택하게 성장하고 물이 많으면 떠내려간다. 甲戌, 乙亥는 木의 근원이고, 甲寅, 乙卯는 木의 고향이요, 甲辰, 乙巳는 木의 生地다. 따라서 이들은 모두 활목이라 하겠다. 甲申, 乙酉는 木이 극을 받으며, 甲午, 乙未는 목이 스스로 죽고, 甲子, 乙丑은 금에서 극을 받으니 모두 사목이다. 생목은 火를 얻으므로서 秀氣가 발하니 丙丁이 그러하다. 사목은 금을 얻어야 다듬어 그릇이 되니 경辛금은 반드시 이롭다. 생목은 金을 보면 스스로 傷하고 사목은 火를 보면 스스로 타버린다. 바람이 없으되 스스로 그치니 그 세력이 어지럽다. 물을 만나면 그 근원을 화하게 되니 그 세력이 다한다. 금목이 서로 동등하면 금으로 목을 깎아 수레바퀴를 만든다. 만일 가을철에 출생하면 도리어 도끼에 상하게 되니 秋生하게 되면 金重함을 大忌한다. 이것을 정리하면 木은 陽이 되고 그 성질은 위로 향하고 그치는 바가 없다. 따라서 목이 많으면 수렴해주는 금을 사랑하게 되고 동시에 나무의 뿌리를 북돋아주는데 필요한 토를 사랑하게 된다. 나무는 수가 없으면 생기가 없지만 물이 과도하면 떠내려간다. |
<난강망>에 따르면 火는 남방에 거하고 본성은 열과 광이다. 나무가 목생화하여 불이 붙으며 빛을 발하게 된다. 나무가 없으면 火는 화염이 생기지 않는다. 불은 火가 용신이 되는데 물이 없으면 혹독하고 맹렬하게 더우므로 火가 많아 조열하면 견실하지 못하고 물건을 손상시키게 된다. 火는 염상이라 인묘진 동방운에 생하며 서방 신유술운에는 죽는다. 남방 사오미에 생하면 성질이 과단하고 추진력이 있다. 해자축에 생하면 소심하고 근신하여 예의를 지키고 각종 법령을 준수한다. 旺火는 강금을 만나도 쇠를 녹이는 위력이 있고 水를 만나면 수화기제가 된다. 그러나 강한 土를 만나면 빛이 어두워지니 일생 동안 일이 막히게 된다. 만약 목화가 왕상하면 목화통명이 되어 양신성상격이 되므로 동남 대운에 부귀하게 된다. |
<난강망>에 따르면 오행의 土는 진술축미의 사방에 흩어져 금목수화에 의지하여 형상을 이룬다. 四時를 모두 쓰기도 하고 꺼리기도 한다. 火는 酉에서 死하고 水는 子에서 왕하다. 그런데 대개 토는 火에서 생을 받고 火가 사지면 토도 힘이 약해진다. 토는 수를 기뻐하나 수가 왕하면 허해진다. 토가 금과 火를 얻으면 바야흐로 큰 그릇이 된다. 또한 진술축미는 토의 정기이다. 음양이 다르니 辰은 水庫이고 未는 木庫이므로 만물을 자라게 하며 춘하에 생하여야 공이 있다. 축술은 귀하게 되지 않고 辰未의 토를 사랑한다. 만약 사주가 유기하고 토 일간에 봉해지면 전답이 많고 만년에 부귀가 이어진다. 만약 토가 많고 물이 없으면 건조하니 화평하지 못하고 목이 없으면 소통이 안 된다. 土가 火를 만나면 불에 타니 女命이라면 왜소하다. 사주에 戌이 많으면 싸움을 좋아하고 辰 이 많으면 먹는 것을 좋아한다. |
<난강망>에 따르면 오행의 금은 금과 목이 서로 상대가 되는데 목은 외양하며 내음하다. 반면에 금은 외음하고 내양하다. 고로 금은 성질이 堅剛하다. 금만이 홀로 다른 것과 달리 火의 극제가 없으면 그릇을 이루기가 어렵고 비록 火가 금을 극제하나 금이 견고하고 火가 약하면 조그만 쇠도 극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꺼지게 된다. 만약 금이 약하고 火가 왕하면 금은 불에 녹아서 그 형질이 변하거나 유실된다. 순수한 금이 물을 만나면 설기가 되어 식신생재하여 자연히 부자가 된다. 만약 물이 많으면 금은 물에 잠기게 된다. 금은 물이 없으면 마르고 토가 없으면 사절되어 생기가 없고 토가 많으면 매몰된다. 금과 火가 대등하면 火의 극제를 받아 귀하게 된다. 금과 목이 대등하면 재물이 충족될 것이다. 금은 물이 많으면 설기가 많으므로 꺼리고 목이 많은 것은 재다신약하여 비겁을 좋아한다. 금이 火를 얻으면 발복하나 火가 많거나 적으면 꺼린다. |
<난강망>에 따르면 오행의 水가 춘하에 생하면 휴수되고 사절이 되어 생기가 전연 없으니 금의 생조가 절실하다고 한다. 그러면 근원이 길고 멀리까지 흐르게 되므로 쉬지 않고 흐르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수가 추동에 생하면 수세가 범람하여 반드시 토로써 제방을 해야 흉화를 막을 수 있다고 하였다. 수화가 대등하면 수화기제가 되어 자연히 만사가 형통이 된다. 그런데 수토가 혼탁하여 맑지 못하면 좋지 않다. 또 火가 많으면 물이 고갈되니 불리하다. 土가 많으면 물이 흐르지 못하고 금이 사절지면 물이 근원이 없어지고 목이 태과하면 수가 크게 설기되니 오히려 신약해지고 만약 금수상생이 되면 사람됨이 반드시 총명하다. 그러나 물이 많은데 금이 없고 형충을 만나면 음란함을 감당할 수 없고 여성이면 더욱더 음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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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은 어질면서 온순하고 자비스러운 마음이며 남과 다투기를 싫어하고, 타인도 자기와 같이 잘 되기를 원하며 질서에 앞장서고 병든 사람과 외롭고 불쌍한 사람을 도와주며 인품이 고상하면서도 절도가 있게 행동하며 정직한 삶을 원한다. 얼굴은 계란형이고 뾰족한 사람도 있으며 피부는희면서 청황색을 나타내고 맑고 순하게 보이며 눈동자는 광채가 나고 머리카락은 적으면서 빛이 나고 키는 크고 후리후리한 쭉빠진 신사의 체격일 것이다. |
성격은 예의가 바르고 단정하며 선량(善良)한 마음은 사양심(辭讓心)과 공경심이 있으며 항상 자기가 자기를 낮추어서 말하고 타인이 잘됨을 질투하지 않고 불쌍히 여기며 없이 사는 사람을 보면 자기가 입던 옷도 내어 주고 자기 마음에 들면 입에 든것도 내어주는 사리(事理)가 밝은 성격이다. 얼굴은 위가 뾰족하고 아래는 둥글며 인당(印堂)부근이 좁고 코구멍이 둥글고 피부는 붉은편이며 앉아 있을때는 무릎을 흔든다. 다리는 긴편이고 눈썹은 약간 길며 귀는 좀 큰편이고 몸은 항상 바쁘게 움직인다. |
성격은 성실하면서 책임감이 강하고 공경심이 있으면서 믿음직하고 신앙(信仰)심이 뛰어나 신불(神佛)에 몸을 바친 사람도 있고 또한 신불(神佛)을 숭상(崇尙)하면서 인자하고 자비로운 도량(度量)으로 얼굴은 둥글고 네모나며 아래나 위가 평평하고 두터우며 코는 크고 눈썹은 엷고 눈은 광채가 나고 허리는 넓고 피부는 황백색이다. 키는 큰 사람도 있고 신체가 강건(强健)하면서 넓적한 편이며 앉아 있는 자세는 바위와 같이 늠름하면서 이색적이다. |
성격은 냉정하면서 온순담백하고 용감하면서 남을 숭배하고 선후배를 섬기며 무식한 사람을 잘 가르치고 인도(引導)하며 용모(容貌)는 수려(秀麗)하고 정신이 총명하여 혁명에 투철한 정신이 항상 있고 얼굴은 희면서 도리 납작하고 얌전한 편이며 눈썹은 높고 눈은 깊으며 코는 바르고 입술은 붉으며 음성은 맑다. 골격이 튼튼하고 뼈대가 강건하며 근육이 힘있고 키는 보통으로써 재물을 가볍게 여기며 항상 용감하고 군인이나 경찰과 같이 강직한 마음이 있다 |
성격은 지혜롭고 자비로우며 총명하고 명철하여 바다와 같이 이해심이 깊으며 학문이 뛰어 나고 재주와 예술을 좋아하며 시비(是非)를 잘 판단하여 분명히 하고 얼굴은 둥그스럼하면서 윤택하고 화색(和色)이 항상 있으면서 이는 희고 코는 둥글고 입술은 두툼하고 눈은 검은 자위가 많고 눈썹은 진하고 머리카락은 검으면서 윤이 나고 키는 시원하고·장대하게 생기고 활동력이 강하고 색(色)을 좋아하면서 행동은 위엄성이 있으며 믿음직하게 생겼다고 할 수 있다. |
五行相生相剋 |
우주는 상대적인 운동과 작용에서 변하고 화하는 까닭에 상생과 상극으로 표시하고 있다. 특히 상(相)자를 가하여 사용하는 까닭은 사물의 법칙이 상대적인 상호 작용을 떠난 것이 없는 이유에서 상(相)자를 가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상극은 변화 운동의 본질이다. 상생은 자식과 어머니의 도리요, 상극은 변화 운동의 본질이다. 상생은 수생목 - 목생화 -화생토 - 토생금- 금생수로 이어지고, 상극은 수극화 - 화극금 - 금극목 - 목극토 - 토극수로 상생 상극으로 결정되며 우주 현상계의 생성 변화가 상생 상극으로 작용하고 변하고 화하며, 길하고, 흉하고, 악하고, 이(利)하고, 해(害)하고, 얻고, 잃어 버리며 생하고, 멸하니 그 작용이 다양한 까닭에 하나 하나 이론적으로 깨닭아야 오행의 생하고 극하고 제하고 화하는 변화를 알 수 있다.*상생 - 서로 돕고 생한다.(모자관계)*상극 - 서로 극한다.(부부관계) | |||
五行 生剋制化 |
*金이 왕할 때 火를 얻으면 그릇을 만들고 *火가 왕할 때 水를 얻으면 수화 기제의 공이 있고 *水가 왕할 때 土를 얻으면 땜을 만들고 *木이 왕할 때 金을 얻으면 동량지목을 얻고, *金이 土에 의뢰하여 생하나 土가 많으면 도리어 金이 묻히고 *土가 火에 의뢰하여 생하나 火가 많으면 土가 부스러지고 *화가 목에 의뢰하여 생하나 목이 많으면 도리어 불이 꺼지고 *木이 水에 의뢰하여 생하나 水가 많으면 木이 뜨고 *水가 金에 의뢰하여 생하나 金이 많으면 철분 과다로 水가 탁하고 *金이 능히 水를 생하나 水가 많으면 金이 도리어 가라 앉고 *水가 능히 木을 생하나 木이 많으면 水가 오히려 약해지고 *木은 능히 火를 생하나 火가 많으면 木이 도리어 타버린다. *火가 능히 土를 생하나]가 많으면 火인 불이 꺼진다. *水가 능히 金을 생하나 金이 많으면 土가 변한다. *土가 능히 木을 다듬이나 木이 많으면 도리어 金이 상한다. *木은 능히 土를 극하나 土가 많으면 도리어 木이 부러진다. *土는 능히 水를 가두나 水가 많으면 흙이 흘러 내린다. *水가 능히 불을 끄나 火가 많으면 도리어 물이 증발한다. *火는 능히 金을 제련하나 金이 많으면 도리어 불이 꺼진다. *水가 능히 불을 끄나 火가 많으면 도리어 물이 증발된다. *火는 능히 金을 제련하나 金이 많으면 도리어 불이 꺼진다. |
木 |
春木 |
나무가 봄에 생하면 겨울의 추위가 아직 남아 있으므로 따스한 병정화를 기뻐하여, 이를 만나면 반굴(盤屈:소반을 굽는)의 근심이 생기지 않는다. 또 물로 수생목하면 서창(舒暢:화창하게 펴는)의 아름다움이 있다. 봄에는 양기가 건조하여 물이 없으면 가지와 뿌리가 마르므로 반드시 水가 필요하다. 이것을 수화기제라고 하며 이렇게 되면 귀하게 된다. 다만 寅월에는 물이 성함을 꺼리는데 그것은 음습하여 나무의 뿌리가 손상되고 가지가 마르기 때문이다. 토가 많으면 재다신약이 되어 재성을 극제하려고 힘이 많이 소모된다. 土가 적당하면 재물이 풍성하다. 금이 많음을 꺼리니 그것은 금이 나무를 극벌하여 손상을 입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일생 바쁘게 생활한다. |
夏木 |
나무가 여름에 생하면 뿌리와 잎이 마르게 되므로 많은 물을 얻어야 나무가 윤택해져 힘이 생긴다. 火가 왕성하면 불에 탈 염려가 있으니 흉화가 많이 발생한다. 토는 적당한 것이 좋고 많으면 오히려 재앙이 생긴다. 금이 많으면 나무를 극벌하여 나쁘고 금이 약하면 나무를 깎고 다듬을 수 없으므로 역시 좋지 않다. 만약 나무가 많으면 숲이 우거져 결실을 기대하기 어렵다. | |
秋木 |
나무가 가을에 생하면 기후가 점점 서늘해지니 나무의 형상이 점점 시들해지고 단풍이 들며 잎이 떨어진다. 申월에는 여름철의 더위가 아직 남아 있으므로 더욱더 물이 필요하고 酉월에는 각종 열매가 이미 다 익었으므로 강금으로 전정을 해주어야 한다. 상강 이후에는 물이 많은 것을 꺼리고 만약 물이 많으면 물에 떠내려간다. 한로 이후에는 다시 火를 좋아하며 화염이 있으면 나무가 견실해진다. | |
冬木 |
나무가 겨울에 생하면 반굴이 땅으로 들어가는 바 많은 흙으로 나무를 북돋아 주어야 된다 만약 물이 많으면 얼어서 형체를 잃어버리게 된다. 금은 비록 많아도 나무를 극벌하지 못하고 火가 많으면 따뜻해져 그 힘이 뿌리로 들어가니 힘을 발휘한다. 나무는 사지를 싫어하고 생왕지를 좋아한다. | |
火 |
春火 |
불이 봄에 생하면 母旺子相하여 목화의 세력이 비슷하다. 목생화하여 생조함을 좋아하고 너무 나무가 많은 것을 꺼린다. 火가 왕하므로 물의 기제를 좋아하니 물이 성함을 근심치 않는다. 土가 많으면 막히고 빛을 잃게 된다. 火가 성하면 조열로 인하여 손상을 입는다. 金을 보면 가히 베푸는 공이 있다. |
夏火 |
불이 여름에 생하면 火가 왕한 계절이니 양기가 극에 달하므로 초목이 모두 마른다. 강물도 줄고 하천과 샘은 고갈된다. 만약 水로 조제함이 없으면 반드시 불에 타서 없어질 것이다. 수화기제가 되어야 일간이 중화를 얻어 발복하게 된다. | |
秋火 |
불이 가을에 생하면 불의 위력이 물러가지 않았으나 생기가 土로 전해진다. 태양이 장차 황혼에 가까워지므로 여광이 비록 빛을 내지만 염열의 위력은 없다. 이때 목으로 생조함을 얻으면 다시 빛을 발할 것이다. 가을 불은 관살을 용신으로 하여도 인성은 꼭 필요한 것이다. 土가 많으면 빛이 흐리고 金이 많으면 힘이 달려 비겁이 도와야 좋다. | |
冬火 |
불이 겨울에 생하면 火의 세력이 끊어지고 약해지는데 水의 세력이 왕하니 목으로 생조함이 좋다. 하지만 수세가 강하면 火는 절멸하게 된다. 水만 있고 木이 없으면 병약하고 중하면 요절한다. 비록 부잣집에 태어났다 하여도 궁핍을 면하기 어렵다. 토를 만나면 약한 중에 다시 설기가 되니 평생 바쁘기만 하고 막히는 일이 많다. 소한 이후에는 왕한 토가 화의 광명을 더욱 흐리게 하니 소경이 될 수도 있다. | |
土 |
春土 |
토가 봄에 생하면 세력이 허하여 火의 생조를 좋아하고 목이 태과하면 관살이 태왕한 것이니 크게 꺼린다. 물이 많은 것을 꺼리는데 그것은 재다신약이 되어 토가 물에 유실되는 흉화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때는 비겁의 도움이 급하다. 금을 얻어 목을 극제하면 좋고 금이 많으면 설기가 많아 꺼리게 된다. |
夏土 |
토가 여름에 생하면 火가 왕한 계절이므로 그 기세가 조열하다. 많은 물을 얻어 윤택하게 하면 성공하게 된다. 火가 심하게 강한 것은 흙이 타기 때문에 꺼려한다. 목이 火를 돕는다면 수극화하여도 무방하다. 이때 물이 적당히 있으면 처복과 재복이 모두 좋다. 비겁을 보게 되면 막히고 유통이 되지 않는다. | |
秋土 |
토가 가을에 생하면 자왕모쇠가 되어 금이 많으면 도기가 되므로 일간이 약해진다. 목이 많으면 금으로 극제해야 되며 火가 많은 것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물이 많아 범람하면 좋지 않으나 비겁을 얻으면 무방하다. | |
冬土 |
토가 겨울에 생하면 양기가 안으로 수렴하기 때문에 겉은 춥지만 속으로는 따스하다.수가 왕하면 財豊한 것이며 금이 많으면 수가 생기게 되고 火가 성하면 영화가 있다. 목이 많아도 꺼리지 않으며 비겁의 도움이 있으면 좋다. 다시 신왕하면 건강하고 장수한다. | |
金 |
春金 |
금이 봄에 생하면 겨울의 한기가 남아 있으므로 火가 있어야 귀하게 된다. 성정은 부드럽고 일간은 약하니 많은 흙의 도움을 받아야 된다. 수가 성하면 더욱 춥고 얼게 되므로 금의 예봉을 펴기가 어렵다. 목이 왕하면 재다신약이 되어 많은 힘이 소모되거나 금이 손상을 입게 되는 위험이 있다. 이때는 비겁인 금의 도움이 필요하다. |
夏金 |
금이 여름에 생하면 화왕절이기 때문에 금의 힘이 유약해진다. 더욱 혐오하는 것은 금이 사절지를 만나는 것이다. 무기토가 있으면 火가 많아도 미워하지 않는다. 수는 화기를 억제하고 토를 윤택하게 하여 금을 생한다. 목을 보면 살을 생하기 때문에 몸이 상하고 금을 만나면 비겁이 되니 신약할 때는 큰 도움이 된다. 토가 적당한 것을 가장 좋아하는데 夏金은 水를 좋아하고 토가 토생금하는 것을 기뻐하나 토가 많으면 좋지 않다. 금이 매몰되는 화를 당하기 때문이다. | |
秋金 |
금이 가을에 생하면 본디 자기의 계절이라 득령되어 굳세고 강인함이 극에 달한다. 따라서 火의 극제를 받아야 비로소 종정(鍾鼎:종과 솥)의 물건을 만들 수 있다. 토가 많으면 배양은 되나 오히려 기운이 혼탁해지고 水를 보게 되면 정신력이 다른 사람들보다 우수하다. 木을 보면 극하여 재물이 되고 금이 다시 돕는다면 금의 기운이 극에 달하여 오히려 부러지는 흉화가 생기게 된다. | |
冬金 |
금이 겨울에 생하면 천지가 엄한하니 水를 보게 되면 수의 세력이 성하여 금이 물에 잠기게 된다. 이때 토가 있어 물을 막고 극하면 금이 물에 잠기지 않는다. 목이 많으면 극제하려고 힘이 많이 소모된다. 火土가 있으면 추위를 느끼지 않으며 토금이 생조하면 모자가 같이 성공한다. 겨울의 금은 수기가 설기가 태심하면 비겁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러나 금한수랭됨은 마땅하지 않다. 그렇게 되면 火土의 官印相生이 필요하다. 이것이 金水傷官喜見官이라고 하는 것이다. | |
水 |
春水 |
수가 봄에 생하면 寅월은 病地이며 卯월은 死地이고 辰월은 墓地가 되니 실령이 되고 성정이 음란하다. 다시 수를 만나면 반드시 제방이 붕괴하나 만약 토가 성하면 물이 넘칠 우려는 없다. 금이 금생수함을 좋아하나 金이 盛함을 원치 않는다. 火로써 수화기제를 원하나 火가 많으면 좋지 않다. |
夏水 |
수가 여름에 생하면 기세가 쇠절하는데 사오미는 재성이 왕하므로 물이 마르고 건조해지는 시기이다. 이때는 비겁을 얻어야 일간이 힘을 얻고 재성에 대항한다. 금으로 금생수함을 좋아하고 火가 왕하면 다시 건조하고 마르니 크게 꺼린다. 목이 성하면 설기가 태과하여 신약해지고 토가 왕하면 흐르는 물을 그치게 하니 모두 꺼리는 바이다. | |
秋水 |
수가 가을에 생하면 모왕자상하여 金神이 병령(秉令:시령을 얻다)하는 때이므로 신왕하다. 다시 금을 얻으면 물이 맑고 왕성한 토를 만나면 물이 혼탁해진다. 火가 많으면 재물이 많고 목이 많으면 자식이 영화롭다. 물을 거듭 보게 되면 더욱 물이 범람하여 흉화가 크다. 왕성한 토가 아니면 가히 막지 못한다. | |
冬水 |
물이 겨울에 생하면 천지가 엄한하니 火를 급히 만나야 언 것을 녹이고 따뜻하게 추위를 제거한다. 그러면 부귀는 틀림없다. 물이 많으면 토로써 제방함이 급하고 목이 성하면 왕한 것을 설기하나 물은 차고 나무는 얼어 생의는 없으니 가난하거나 병약하지 않으면 요절하게 된다. |
오행왕상휴수사(五行旺相休囚死) |
五 行 旺 相 |
季 節 |
春 |
夏 |
四季 |
秋 |
冬 |
五 行 旺 相 |
旺 |
木 |
火 |
土 |
金 |
水 | ||
相 |
火 |
土 |
金 |
水 |
水 | ||
休 |
木 |
木 |
火오 |
土 |
金 | ||
囚 |
金 |
水 |
木 |
火 |
土 | ||
死 |
土 |
金 |
水 |
木 |
火 |
목(木) |
인묘(寅卯)월 |
旺 |
봄에는 목(木)이 가장 왕성(旺)한 시기이다. |
해자(亥子)월 |
相 |
겨울에는 목(木)이 상생(相)함을 받아 무성하는 계절이다. | |
사오(巳午)월 |
休 |
여름에는 휴(休)하니 기운을 빼앗기고 허(虛)한 시기이다. | |
진술축미월 (辰戌丑未) |
囚 |
사계절은 수(因)하니 귀양가는 형상이다. | |
신유(申酉)월 |
死 |
가을에는목(木)이 사(死)하니 죽으러 가는 형상이다. | |
화(火) |
사오(巳午)월 |
旺 |
여름에는화(火)가 가장 왕성(旺)한 시기이다. |
인묘(寅卯)월 |
相 |
봄에는 화(火)가 상생(相)함을 받아 무성하는 것이다 | |
진술축미월 (辰戌丑未) |
休 |
사계절은 휴(休)하니 기운을 빼앗기고 허(虛)한 시기이다. | |
신유(申酉)월 |
囚 |
가을에는 수(因)하니 귀양가는 형상이다. | |
해자(亥子)월 |
死 |
겨울에는 화(火)가 사(死)하니 죽으러 가는 형상이다. | |
토(土) |
진술축미월 (辰戌丑未) |
旺 |
사계절(四季節)에는 토(土)가 가장 왕성(旺)한 시기이다. |
사.오(巳午)월 |
相 |
여름에는 상생(相)함을 받아 무성하는 계절이다 | |
신유(申酉)월 |
休 |
가을에는 휴(休)하니 기운을 빼앗기고 허(虛)한 시기이다. | |
해자(亥子)월 |
囚 |
겨울에는 수(因)하니 귀양가는 형상이다. | |
인묘(寅卯)월 |
死 |
봄에는 토(土)가 사(死)하니 죽으러 가는 형상이다. | |
금(金) |
신유((申酉)월 |
旺 |
가을에는 금(金)이 가장 왕성(旺)한 시기이다. |
진술축미월 (辰戌丑未) |
相 |
사계절에는 상생(相)함을 받아 무성하는 계절이다. | |
해자(亥子)월 |
休 |
겨울에는 휴(休) 하니 기운을 빼앗기고 허(虛)한 시기이다. | |
인묘(寅卯)월 |
囚 |
봄에는 수(因)하니 금(金)이 귀양가는 형상이다. | |
사오(巳午)월 |
死 |
여름에는 금(金)이 사(死)하니 죽으러 가는 형상이다 | |
수(水) |
해자(亥子)월 |
旺 |
겨울에는 수(水)가 가장 왕성(旺)한 시기이다. |
신유(申酉)월 |
相 |
가을에는 상생(相)함을 받고 무성하는 계절이다. | |
인묘(寅卯)월 |
休 |
봄에는 휴(休)하니 기운을 빼앗기고 허(虛)한 시기이다. | |
사오(巳午)월 |
囚 |
여름에는 수(因)하니 수(水)가 귀양가는 형상이다. | |
진술축미월 (辰戌丑未) |
死 |
사계절에는 수(水)가 사(死)하니 죽으러 가는 형상이다. |
오행五行 |
목(木)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 |||||
음양(陰陽)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천간(天干) |
갑甲 |
을乙 |
병丙 |
정丁 |
무戊 |
기己 |
경庚 |
신辛 |
임壬 |
계癸 |
지지(地支) |
인寅 |
묘卯 |
사巳 |
오午 |
辰戌 |
丑未 |
신申 |
유酉 |
해亥 |
자子 |
생수(生數) |
3 |
|
7 |
|
5 |
|
9 |
|
1 |
|
성수(成數) |
|
8 |
|
2 |
|
10 |
|
4 |
|
6 |
동물이름(獸名) |
호랑이 |
토끼 |
뱀 |
말 |
용.개 |
소.양 |
원숭이 |
닭 |
돼지 |
쥐 |
오방(五方) |
동東 |
남南 |
중앙中央 |
서西 |
북北 | |||||
계절(季節) |
춘春 |
하夏 |
사계四季 |
추秋 |
동冬 | |||||
오색(五色) |
청靑 |
적赤 |
황黃 |
백白 |
흑黑 | |||||
오기(五氣) |
풍風 |
열熱 |
습濕 |
조燦 |
한寒 | |||||
오미(五味) |
산酸 |
고苦 |
감甘 |
신辛 |
함鹹 | |||||
오상(五常) |
인仁 |
예禮 |
신信 |
의義 |
지智 | |||||
상생(相生) |
목생화木生火 |
화생토火生土 |
토생금土生金 |
금생수金生水 |
수생목水坐木 | |||||
상극(相剋) |
목극토木剋土| |
토극수土剋水 |
수극화水剋火 |
화극금火剋金 |
금극목金剋木 | |||||
인체질병 |
간장질환 |
심장질환 |
비장질환 |
폐장질환 |
신장질환 | |||||
쓸개질환 |
소장질환 |
위장질환 |
호흡질환 |
방광질환 | ||||||
신경계통 |
눈병질환 |
복부질환 |
대장질환 |
혈액이상 | ||||||
두통질환 |
편두질환 |
피부질환 |
근골질환 |
자궁질환 | ||||||
얼굴질환 |
고혈압증 |
당뇨질환 |
사지질환 |
생식질환 | ||||||
오관(五官) |
목目 |
설舌 |
순脣 |
비鼻 |
이耳 | |||||
오의(五意) |
인정仁情 |
명랑明朗 |
후중厚重 |
냉정冷情 |
비밀秘密 | |||||
오격(五格) |
곡직曲直 |
염상炎上 |
가색稼穡 |
종혁從革 |
윤하潤下 | |||||
오진(五塵) |
색色 |
성聲 |
향香 |
미味 |
촉觸 | |||||
오성(五聲) |
각음角音 |
치음徵音 |
궁음宮音 |
상음商音 |
우음羽音 | |||||
오귀(五鬼) |
목귀木鬼 |
화귀火鬼 |
토귀土鬼 |
금귀金鬼 |
수귀水鬼 | |||||
오축(五畜) |
양羊 |
마馬 |
우牛 |
계견鷄犬 |
돈豚 | |||||
오사(五事) |
교육敎育 |
사업事業 |
영농종교 |
군인혁명 |
법관法官 | |||||
오곡(五穀) |
맥麥 |
서黍 |
속粟 |
도稻 |
두豆 | |||||
행음(行音) |
가카ㄱㅋ |
나다라타ㄴㄷㄹㅌ |
아하ㅇㅎ |
사자차ㅅㅈㅊ |
마바파ㅁㅂㅍ | |||||
오제(五帝) |
태호太昊 |
염제炎帝 |
황제皇帝 |
소호少昊 |
전욱顚頊 | |||||
오음(五音) |
아牙 |
설舌 |
후喉 |
치齒 |
순脣 | |||||
오징(五徵) |
한旱 |
열熟 |
풍風 |
우雨 |
한寒 | |||||
오심(五心) |
회열喜悅 |
다변多辯 |
건체蹇滯 |
급속急速 |
음흉陰凶 | |||||
오체(五體) |
견肩 |
흉胸 |
족足 |
두頭 |
복腹 |
천간 (天干) |
천간(天干)의 뜻과 자(字)의 해설 | |
갑(甲) |
대림목大林木 |
큰나무이고 인(寅)과 같은 뜻이다. 고목,목재,원목,송목 |
을(乙) |
화초목花草木 |
작은나무이고 묘(卯)와 같은 뜻이다. 화초,덩굴,잎사귀,채소,꽃 |
병(丙) |
태양화太陽火 |
큰불덩이며 사(巳)와 같은 뜻이다. 태양,밝은불,큰불,허황,광양,허풍 |
정(丁) |
등촉화燈燭火 |
작은불이며 오(午)와 같은 뜻이다. 달,촛불,불씨,햇불,등불,산소불 |
무(戊) |
성원토城垣土 |
큰흙덩이로 진술(辰成)과 같은 뜻이다. 제방,큰산,높은산,운동장,건물,벽,산야, |
기(己) |
전원토田園土 |
작은흙이며 축미 (丑未)와 같은 뜻이다. 田園土,초원,화분흙,도자기,토기 |
경(庚) |
검극금劍戟金 |
쇠로 만든 큰 물체로 신(申)과 같은 뜻이다. 자동차,연장,칼,총,무기,쇠덩어리 |
신(辛) |
주옥금珠玉金 |
보석금이며 유(酉)와 같은 뜻이다. 보석,바늘,침,면도칼,작은쇠,자물쇠 |
임(壬) |
강호수江湖水 |
큰물이며 해(家)와 같은 뜻이다. 강,호수,대해수,바다물,폭포수,우물 |
계(癸) |
우로수雨露水 |
작은물이고 자(子)와 같은 뜻이다. 이슬비,눈물,진액,옹달샘,약수터물,시냇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