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분재,수석/꽃과 분재

여름철에 피는 꽃

청산(푸른 산) 2020. 6. 24. 15:54

1,해당화는 바닷가 모래땅이나 해안가 산기슭에서 자라는 꽃인데 일명 필두화라고도 불린다고 하며 원산지는 우리나라 입니다.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뿌리는 당뇨 치료제로 효능이 있다고 함. 특히 향기가 좋아 관상용으로 정원에 심어 가꾸고 있는데, 모래사장이 있는 바닷가는 해수욕장으로 개발 되고 있어 자생 군락지가 서서히 사라져 가고 있다고 함.

2, 달맞이 꽃은 원산지가 북아메리카이고 바늘꽃과의 여러해살이 풀로서 우리나라 전역에 산과들에서 자란다. 높이는 1~1.5m 정도 자라고 굵은 뿌리에서 여러개의 대가 나와 곹게 자란다.꽃은 6~8월에 잎겨드랑이에 한송이씩 붙고 노랸색으로 저녁에 피었다가 아침에 조금 붉은 빛을 띠며 시들어 달맞이 꽃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달맞이 꽃뿌리는 월견초라 하여 한방에서 한약재로 사용하는데 고혈압,감기, 신장염,해열제등에 약재로 쓰인다고 하며, 꽃말은 기다림 .

3,함박꽃은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워 지고 있는데 옥란, 천년목란,천년화라 불리기도 함. 주로 산골짜기나 숲속에서 서식하고 있으며 5~6월에 개화하는데 흰색의 양성으로 피는 꽃으로 붉은 빛이 감돌고 꽃밥은 밝은 홍색이고 향기가 좋아 관상용으로 재배되고 건위제,구충제 등으로 사용되기도 함.

4,황금달맞이 꽃은 원산지가 남미 칠레이며 바늘 꽃과의 귀화식물이며 전국각지역의 물가나 시골 길가에서 자란다. 높이는 50~90 cm 이며 전체에 짧은 털이난다. 꽃은 6~7월에 노란색으로 낮에 핀다.어린 잎은 소가 먹지만 다 자란 잎은 먹지 않는다.한방에서는 뿌리를 월견초라하고 감기로 열이 높거나 인후염이 있을때 약탕에 달여 마신다.종자는 월견자라하여 고지혈증에 처방된다고 한다.

5,다알리아는 국화과에 딸린 여러해살이 화초이다.여름철에 피는 대표적인 꽃이다. 꽃이 아름답고 오랫동안 피기 때문에 많이 심는다. 고구마 모양의 알뿌리가 한 포기에 몇개씩 달려 있고 알 뿌리 위쪽에는 각 각 눈이 달려있고 잎의 앞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은 회색을 띠고 있다. 봄에 알뿌리를 심어 여름부터 늦 가을까지 빨간색, 노란색, 흰색등의 아름다운 꽃이ㅣ핀다. 키는 1m정도 자라고 재배상 중요한 것은 가지치기로 가지 끝에서2~4마디 까지는 곁가지를 젖혀주어야 아름다운 꽃이 핀다.꽃이 다시들고 지면 알 뿌리를 케어 겨울내 얼지 않도록 보관에 신경을 써야한다.
원산지는 멕시코이다.

 

6,여름에 피는 꽃인 장미는 꽃의 여왕으로 불리어 진다. 장미의 꽃말은 색깔별로 꽃말이 다르다고 하는데 붉은장미-욕망,열정, 기쁨,하얀장미-존경 ,빛의 꽃,순결,매력, 노란장미- 질투, 완벽한 성취,우정, 분홍장미- 맹세,단순 행복한 사랑, 주황색장미-수줍음,첫사랑의 고백, 검은장미- 당신은 영원히 나의것, 보라장미- 영원한 나의 사랑 ,불안전한 사랑을 의미한다고 함. 동 서양을 막론하고 결혼식용 부케나 사랑하는 여성에게 주는 최고의 꽃 선물이다.

 

7,수국은 다양한 꽃잎 색깔이 매력적인 여름의 대표적인 꽃이다.꽃이 피기 시작한 초기의 수국은 녹색이 약간 들어간 흰꽃이었다가 점차로 밝은 청색으로 변하고 나중엔 붉은 기운이 도는 자색으로 바뀐다.토양이 강한 산성일 때는 청색을 많이 띠고 알카리 토양에서는 붉은 색을띤다. 꽃말은 소녀의 꿈,진실,변덕,이라 하는데 꽃색깔이 변해가는 모습을 보면

이해가 되기도 한다. 수국은 꽃이나 잎, 뿌리 모두 약재로 사용되는데 가슴이 두근거리는증상,해열제, 심장강화제등으로 쓰인다.

8,초롱꽃은 꽃모양이 종모양이고 청사초롱을 닮았다고 해서 초롱꽃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향기 좋은 꽃입니다.키는 약40~100cm 정도로 자라고 개화기는 6~8월에 걸쳐 피고, 결실기는 8~9월 이다. 꽃색깔은 자주색, 붉은색, 흰색이고
꽃말은 인도, 침묵이라한다.

9,벌노랑이는 농촌 들녘에 유난히 눈여 띄던 노란꽃이 보여 붙여진 이름이다 벌노랑이 꽃은 장미목 >콩과 식물로서 원산지는 아시아(대한민국,일본 ) 유럽이다. 너비가 약 2cm 인 꽃은 노란색으로 때로는 붉은색이 돌기도하며,
5~10송이씩 무리지어 핀다. 꽃말은 다시 만날 때까지 라고 하며 꽃을 포함한 줄기,잎,뿌리등이 한약재로 사용됨

10,해바라기는 여름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노란 꽃이 해바라기이다. 해바리기는 7~8월에 피는 꽃으로 약2m까지 자란다.특히 해바라기는 페루의 국화이기도 하다. 꽃말은 숭배, 기다림이라는 의미를 담고있다. 해바라기 씨는 판토텐산이 풍부하고 청춘의 묘약이라 불리는 셀레늄은 탁월한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호두의 3배, 땅콩의 7배 인 셀레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11,모란꽃은 작약과>작약속 식물로서 1m~3m 정도로 자라고, 개화기는5~6월에 개화되며 꽃색은 붉은색, 흰색이며 꽃말은 부귀,왕자의 품격이라고 한다.작약과 낙엽관목으로 크고 화려한 꽃으로유명하다. 꽃을 감상하거나 뿌리를 약재로
쓰기위해 심고 가꾼다,

12,나팔꽃도 여름에 피는 대표적인 꽃이며 해바라기와 같은 7~8월에 꽃이 피는데 하나의 꽃대에 1~3송이씩 달려서 피는데 나팔처럼 생긴통꽃이다. 나팔꽃은 메꽃과> 나팔꽃속에 속하며 색깔은 백색,보라색, 붉은 색,청백색, 홍자색, 청자색 등이며, 한햇살이 덩굴 풀이다. 꽃말은 결속, 풋사랑, 허무한 사랑 입니다.

13패랑이 꽃은 석죽과>패랭이꽃속 식물로서 키는 약30cm정도 자라고 개화하는 시기는 6~8월 까지 피고 색깔이 다양하나 주로 붉은색,흰색이 많으며 꽃말은 순애, 조심, 대담이라 하며, 여러해 살이 식물로서 원산지는 한국과 중국이며 낮은

지대의 건조지나 냇가의 모래땅에 자생한다. 꽃과 열매가 달린 전체를 그늘에 말린것을 한방에서 치습제,사습제,소염제,

이뇨제등의 치료에 사용한다.

14,백합은 우리말로 나리라고도 합니다. 백합은 외떡잎 식물로서 백합목>백합과에 속하는 식물로 주로 햇볕이 잘 안비치는 숲이나 수목의 그늘에서 잘 자란다고 합니다.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보통 3년 정도 자라야 핀다고 합니다. 백합의 꽃말은 색깔마다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우리 주변에 흔히 볼수 있는 순백의 백합은 순수한 사랑,순결,깨끗한 사랑을 의미한다고 함.

 

15,백일홍은 국화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입니다. 백일홍 꽃은 100일 동안 붉게 피어 있다는 뜻으로 백일초라고도 함. 꽃의 색이 선명하고 풍부하여 황색,적색, 백색,오렌지색,복숭아 색 등이 있다. 관상용으로 인기가 많아 정원이나 화단용으로 키우는 사람들이 많다.꽃말은 죽은이를 그리워 한다 라는 뜻을 가진 인연이라고 하는데 꽃말의 유래는 목이 3개가 달린 이무기에게 제물이 된뻔한 한 여인이 자신의 목숨을 살려준 용사를 100일 동안 기다리다가 안 오자 죽은 줄 알고 절망한후 자결한 자리에서 피어난 꽃이 백일홍이라고 합니다.

16,붉은 인동은 꼭두서니목> 인동과의 반상록 덩굴 식물로, 붉은 인동 꽃은 5~6 월에 붉은 색으로 개화가 되는데 ,산이나,농촌들녁등에 자생하고, 추위에 강하고 건조한 곳에서도 잘자란다. 줄기는 연한 초록빛 또는 분홍빛을 띤다.  열매는 9~10 월에 검게익는다.  한방에서는 잎과 줄기를 인동이라 하여 이뇨제나 해독제로 사용된다고 함. 붉은 인동의 꽃말은 사랑의 인연,   헌신적인 사랑을 의미한다고 함.

17,맨드라미 꽃은 쌍떡잎 식물 비름과의 한해살이 풀입니다. 맨드라미꽃은 7~8월에  편편한 꽃줄기에 잔꽃이 밀생하며, 꽃의 색은 붉은색,황색,백색등이며 보통 관상용으로 심는 꽃으로는 붉은 빛이돌면서 털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꽃말은 건강,타오르는 사랑, 열정,지킴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18,도라지 꽃은 초롱꽃과 식물로서 꽃 색깔은 흰색,보라색으로 심심산천에7~8월에 위나 옆을 향하여 피고 끝이 퍼진 종 모양으로 보이고 지름은4~5cm이며 끝이 5개로 갈라진다. 또한 꽃받침대도 5개로 갈라져 있다. 꽃이 피기전에 꽃봉우리는 풍선처럼 공기가 들어 있다.열매는 달걀 모양이고 종번식은 씨앗으로 잘되지만 보통 2년 이상 묵어야 뿌리 채소로 먹을 수 있고 봄.가을에 뿌리를 채취하여 날것이나 나물로식용한다.도라지의 주요 성분은 사포닌이다. 오래된 백도라지 등은 약효가 좋다하며 꽃말은 영원한 사랑이다. 한국 일본 중국등지에 분포 한다.

19,봉숭아 (봉선화)는 봉선화과>물봉선속에 속하는 한햇 살이 풀 식물로서 백색,자주색,붉은색이며 7~8 월에 꽃을 피우며 꽃말은 경멸, 신경질, 나를 건드리지 마세요 라고 한다. 봉숭아는 인도 ,말레이시아,중국 남부가 원산지 이다. 꽃의 생김새가 봉황을 닮아 봉선화라고 부른다. 키는 약 60cm정도이며, 잎겨드랑이에 1~3송이씩 모여 핀다.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 이전부터 널리 심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전역에서 볼수 있다.

20,아네모네 꽃은 조 고급스런 색깔로 느낌도 차이가 납니다. 우선 꽃말은 기다림,사랑의 괴로움, 이룰수 없는 사랑의 아픔등 꽃말이 많은것 같다. 아네모네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다. 색깔도 보라색 흰색 빨간색등 예쁜꽃이고 아네모네 꽃 중에도  인기있고 많이 분포되고 있는 꽃은 코로나리아 라는 종입니다. 꽃은 예쁜데 슬픈 메세지를 담고 있는 꽃말때문에 여성에게 주어서는 안될 꽃선물중에 하나이라고 합니다.

'▣꽃,분재,수석 > 꽃과 분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름다운 연꽃의 재배지와종류  (0) 2021.05.12
코스모스  (0) 2020.09.08
라일락 꽃  (0) 2020.06.23
라벤다  (0) 2020.06.13
튤 립  (0) 2020.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