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분재,수석/꽃과 분재

아름다운 연꽃의 재배지와종류

청산(푸른 산) 2021. 5. 12. 22:42

1,연의 종류

- 백련 : 연꽃 중에서도 꽃이나 꽃잎이 크고 넓은 편임. 꽃잎은 18~25장. 수술은 400~500개정도이며 꽃송이가 올라올 때는 꽃잎 끝자락이 붉은 기운을 띤다. 종자의 수명이 길기로 유명하다. 2,000년된 씨앗이 발아한 경우도 있다고 한다.
- 홍련: 수련과로 7~8월에 꽃이 핀다. 관상용으로 많이 쓰이며 잎과 뿌리는 식용, 씨는 약용으로 쓴다. 키가 1~1.5m로 비  교적 큰 편이다.

 

- 수련 : 5월부터 9월까지 꽃이 피고 진다. 긴 꽃자루 끝에 한개씩 꽃이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4개, 꽃잎은 8∼15개.  

  수련이란 말도 물에 떠있는 연꽃이 아니라 ‘잠자는 연꽃’이란 뜻이며 꽃말은 ‘청순’과 ‘순결’.
  수련 종류만 40종으로 종류가 다양하고 꽃은 흰색, 붉은색 등 여러가지다.

- 가시연 : 국내에서 자라는 식물 중 가장 잎이 크다. 작은 것은 지름 20㎝, 큰 것은 2m에 달한다. 잎 표면은 주름이 져   있고 가시가 있다. 7∼8월에 가시 돋친 꽃자루 끝에 1개의 꽃이 핀다. 진한 붉은색. 한방에서는 가시연씨를 감실이라고 하여 강장제로 사용했다. 멸종위기에 처해 보호식물로 지정된 이후 최근 다시 가시연 자생지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다.

 

- 어리연 : 7~8월에 꽃이 핀다. 새끼손톱만큼 작은 꽃으로 솜털같은 톱니가 꽃주변에 둘러서 있다. 흰색을 띤다. 노랑 

  어리연은 5~10㎝. 잎 앞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자줏빛을 띤다. 꽃은 노란색.

- 개연 : 긴잎좀련꽃이라고도 한다. 8∼9월에 꽃이 피며 긴 꽃자루 끝에 한송이씩 꽃이 핀다. 꽃은 노란색으로 지름은

  약 5㎝ 정도다. 꽃잎은 여러장, 직사각형이다. 어린 잎은 식용으로도 썼다. 뿌리를 달여먹으면 피로회복과 소화불량,

  장염 등에 좋다고 한다. 왜개연은 개연보다 작다. 꽃이 피는 시기는 역시 8~9월.

 

- 물양귀비 : 연꽃은 아니지만 연밭에 많이 자라는 수생식물이다. 길이 50∼60㎝ 이고, 7∼9월에 노란꽃이 핀다.

  꽃 가운데  붉은 빛을 띠는 것이 특징. 꽃잎은 3장이다. 아르헨티나가 원산지. 물에 떠서 자란다.


 여기서는 우리나라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연꽃 단지의 대표적인 종류이나, 이외에도 개량종등수집종이

 더 있다고 하며 , 연에는 식용과 화연(관상용) ,약용으로도 분류하기도 함

 

2,연꽃 개화시기는 7~8월에 만개하는데 밤에는 자고 낮에 꽃을 피운다고 하며
생육에 적정한 온도는 25도이고 35도가 넘어가면 성장을 멈춘다.

 

3,연잎차의 효능

- 세포 노화와 암 등을 유발하는 유해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효과가 있다.
- 혈압 강하, 치매 예방 ,자양강장ㅎ과,피부미용,생리불순에 효과.
- 연밥은 가슴 두근거림, 불안 초조, 불면증, 어지럼증에 효과가 있다함

 

4,연꽃의 효능

- 달고 쓴맛이 있는 연꽃잎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데 좋다.
- 타박상으로 인한 울혈을 치료,종기난데 붙이면 효과가 있다,
- 말린 연꽃수술은 치질과치루, 당뇨로인한 갈증해소,혈당숫치를 낮추고 흰 머리을 검게 한다고 한다.

 

5, 연밥 효능
- 연밥은 장기적으로 먹으면 콩팥강화와 정력증진효과 불임여성이 임신가능서이 높다고한다.
- 마음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 신경과민,우울증,불면증 해소 효과
- 기억력 감퇴억제 효과로 치매예방,몸이 가벼워지고 장수한다고 함.
- 간기능을 좋게해 영양분의 흡수,배설을 향상 시키기도 한다.

 

6,연꽃축제및 이름난 연꽃 재배지

- 연은 전국적으로 많이 분포되어 있고 매년 연꽃 축제를 개최하는 연꽃 관광지도 비교적 많은 편이다 .

  우리나라에서 제일 처음 연을 재배한 곳이 경기도 시흥시 하중동에 소재한 관곡지(가로23m,세로18.5m)

  로서 조선시대 농학자인 강희맹이 중국난징에 있는 전당지에서 연꽃씨를 채취 귀국하여 연을 최초로 재배
  전국적으로 확산 되었다고 하며 향토유적지 제 8호로 지정 관리하고있다.

 

-이름난 곳

 

0,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 양수리,용담리, 두물머리일대 연꽃밭이 조성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양수리 세미원과 두물머리 주변 약50,000 제곱미터 면적이며 매년 관광객이 많이 찾는곳임. 여기 소개되는 연꽃 대부분은 양수리 세미원 연꽃임


0, 전남 무안군 일로읍 복용리에 약 10만 평의 회산 백련지는 동양 최대 백련 연꽃밭으로
   백련이 주종이나 30여종의 연꽃이 있다고 함.
0, 충남 부여읍 동남리 궁남지 연꽃으로 1만여평에 홍련과 백련이 주종을 이루고 있음.
0,충남 아산시 신창면 읍내리 인취사 연꽃은 약 800 여평의 연못에 조성되어있고 백련이 주종이다.
0,인천 강화군 선원면 선원사에서 농토를 구입 5,000여 평에 연곷을 심어 매년 논두렁 연꽃 축제를 개최하고있음.

0,충남 태안 남면 신장리 청산 수목원 15,000여평의 연못에 백련, 홍련, 노랑 어리연, 가시연, 수련등이 조성되어있고,

충남 태안 안면도 승언저수지에도 수연으로 덮고 있는데 흰꽃,연분홍, 진분홍,등을 볼수 있다고 함.

0전북 김제시 청하면 대청리 청운사 하소백련지 지는 약6만여 제곱미터 규모의 백련 재배지에서 매년 하소 백련 축제를 열고 있는데 만개된 백련의 모습은 장관을 이루고 있다.

 

0, 위에 열거한 지역 말고도 전국적으로 크고 작은 연 재배지는 많은데 다 열거 하지 못함을 아쉬워 하면서

이미지를 퍼 오면서 감사의글을 올려야 되는데 손님으로 자격이 안되어 올리지 못하였음을 혜아려 주시고

이 기회에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꽃,분재,수석 > 꽃과 분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산남구 평화공원 국화축제  (0) 2021.11.02
25의용단의 배롱나무  (0) 2021.09.10
코스모스  (0) 2020.09.08
여름철에 피는 꽃  (0) 2020.06.24
라일락 꽃  (0) 2020.06.23